금 한돈 중량 및 시세 확인하세요.

생활정보

금 한돈 중량 (금 1돈 중량) 및 금 한돈 시세 (금 1돈 시세) 여기서 확인하고 가세요.


우리 나라는 무게 단위로 사용하는 말이 참 다양합니다. 돈, 냥, 근, 관 등 옛부터 사용하던 무게단위 부터 그램, 킬로그램, 온스, 파운드 등 외국 무게단위 까지 정말 다양하게 쓰고있는데요. 


금의 무게를 표현할때는 유독 '돈'이라는 단위를 주로 사용하죠. 그런데 '돈'이라는 단위가 일상생활 중에 흔히 사용되는 단어가 아니다보니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. 


그래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도록 안내를 해드리려고합니다.



금 한돈 중량은 정확하게 3.75g입니다. 금이 아니라 '돈'이라는 단위가 '그램'으로 변환하면 그렇게 되는 거죠. 


그런데 금 열돈 중량은 사람들은 또 다르게 표현을 합니다. '금 한냥' 이라고 부르죠. 10돈이 1냥과 동일한 중량이기 때문에 그렇게 부릅니다. 금 1돈이 3.75g이었으니 금 1냥은 37.5g이 되겠죠. 


얼마 안되는 작은 양 같지만 금 시세를 확인하면 금 1돈 시세가 현 시점에서 구입가기준으로 약 20만원정도이니까 금 1냥 시세는 약 200만원이나 됩니다. 37.5그램밖에 안되는데 엄청나죠?



금은 순도에따라 24K, 18K, 14K 등으로 구분을 하는데요. 여기서 K라는 것은 캐럿(carat)을 뜻합니다. 


순도가 가장 높은 순금 99.9%의 금을 24K로 잡고, 18K는 18/24인 약 75% 정도, 14K는 14/24인 약 58.5% 정도가 금인 합금으로 분류합니다. 


금 시세의 경우에도 금의 순도가 가장 높은 24K 순금이 가장 비싼 가격을 형성하고 있으며, 18K, 14K 순으로 시세가 낮아지게 된답니다.



하지만 금의 무게단위는 24K, 18K, 14K 모두 동일하게 금 1돈 중량은 3.75그램입니다. 


현재 시점으로 24K 금 1돈 시세는 구입가기준 약 20만원정도이고, 18K 금 한돈 시세는 구입가기준 약 16만원, 14K 금 1돈 시세는 구입가기준 약 13만원 정도라고 합니다.



요즘은 웹페이지나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무게단위 변환을 쉽게 할 수 있기때문에 금 1돈 중량이 궁금하다면 바로 무게변환기를 이용해 변환해도 알 수 있는데요. 


금 한돈 중량같은 경우에는 상식으로 알고있어도 좋으니 이번 기회에 꼭 기억해보세요. 일상생활에서 간간히 쓸모가 있답니다. 


금 한돈 중량은 3.75그램, 헷갈리시면 그냥 3.8그램정도라고 기억하셔도 무방할것같아요.




그리고 금 시세도 요즘은 검색을 통해 바로바로 알 수 있는데요. 일반시세는 사실 우리 생활과 약간 괴리가 있습니다. 금은방에서 구입할때는 금 세공비, 세금, 소매마진 등이 포함돼서 가격이 결정되니까요. 


그래도 네이버에서 소매가기준으로 세금 포함된 금 1돈 시세를 파악하실 수 있으니까요. 구입하시기 전에 꼭 검색을 통해 시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 


네이버 금 소매가 기준 시세는 아래에 있는 바로가기 링크를 가시면 아래 화면처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

금 소매가 시세 바로가기


24k, 18k, 14k 금 시세와 백금 시세 등도 지역별로 확인이 가능하니까요. 금 구입이나 판매 전에 꼭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 


이제 금 1돈 중량, 금 1돈 시세 확인 잘 하실 수 있으시겠죠? 항상 행복한 날 되세요. 감사합니다.